돈 거부감의 주원인은 경제 뉴스다. 우리는 늘 다양한 경로로 경제 뉴스를 듣는다. 그런데 사실 모든 경제 뉴스는 스트레스와 트라우마다.
- 강남 집값 폭등!!! (그런데 나는 강남에 집이 없다.)
- 주가 폭락!!! (내 주식도 망했다.)
- 글로벌 경제 위기!!! (이러다 나 뭐 먹고 살지?)
- 비트 코인 가격 급등!!! (그때라도 살 걸.)
이렇게 거의 대부분의 경제 소식은 우리를 늘 불안하게 하고, 압도하여 무력감을 준다.
수용확언)
- 비록 나는 경제 뉴스를 보거나 들을 때마다 완전히 압도당하는 무력감이 들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 비록 나는 경제 뉴스를 들을 때마다 늘 위기를 남발하니 불안해서 견딜 수가 없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 비록 나는 경제 뉴스를 들을 때마다 스트레스와 충격을 받으니 아예 멀리하고 안 듣고 싶은데, 또 안들으면 눈 뜬 장님이 되어 무슨 일 당할지 몰라서 불안해사 안 들을 수도 없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통찰)
경제 뉴스는 늘 우리에게 도태당하는 기분, 뒤쳐지는 느낌, 열등감, 불안감, 무력감, 압도당하는 기분을 준다. 이런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것이 자본주의를 살아나가는 우리에게 필수다. 평정심과 끈기가 가장 중요하다.
확언)
- 할 수 있는 만큼 할 수 있는 대로, 되는 만큼 되는 대로 하면 된다. 다 된다.
- 강한 자가 아니라 지치지 않는 자가 결국 승자다. 나는 내 페이스 대로 슬렁슬렁 끝까지 전쟁과 경쟁 같은 경제 난국을 헤쳐 나간다.
- 쫄지마!!!
- 믿음과 평정심과 끈기가 나를 자본주의의 승자로 만든다. 나는 할 수 있고, 고요하고, 꾸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