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트라우마는 부정적 신념을 남긴다. 여자에게 차이면 여자들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념이, 사업에 실패하면 나는 돈벌 능력이 없다는 신념이, 뜻밖의 사고를 당하면 나는 재수가 없다는 신념이 생긴다.
특히 돈과 관련된 돈 트라우마는 돈에 거부감을 갖게 한다. 예를 들어보자.
- 아빠 사업이 망해서 갑자기 허름한 집에 이사가서 너무 충격 먹고 부끄러웠다.
- 돈이 없어서 엄마가 수술받지 못해서 죽을 뻔 했다.
- 등록금이 부족해서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해서 너무 억울했다.
수용확언)
- 비록 나는 그때 집에 돈이 없어서 엄마가 수술받지 못해서 엄마가 죽을까봐 너무 무서웠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 비록 나는 그때 허름한 집에 살면서 꾀죄죄한 옷을 입으니 너무 기죽고 초라했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 비록 나는 그때 갑자기 집안이 망해서 허름한 반지하방으로 이사 가서 너무 충격받았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통찰)
모든 트라우마는 부정적 신념을 남긴다. 당신의 돈 트라우마는 어떤 신념을 남겼나?
- 돈 없어서 엄마가 수술받지 못해서 죽을 뻔했다 -> 돈 없으면 죽는다
- 허름한 집에 살고 꾀죄죄한 옷 입어서 무시당하고 창피했다 -> 돈 없으면 무시당한다
- 집안이 망해서 허름한 반지하방으로 이사 감 -> 돈 없으면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 돈 없으면 큰 일 난다.
확언)
돈 트라우마로 생긴 부정적 신념을 확언으로 바꿔보자.
- 돈 없으면 죽는다 -> 돈 없어도 안 죽는다. 벌면 되고 , 벌 수 있다.
- 돈 없으면 무시당한다 -> 그럼 돈 있어서 존중받으면 돈이 존중받는 거냐. 그 사람이 존중받는 거냐. 돈 없어도 쫄지마!!! 사람 나고 돈 났지, 돈 나고 사람났냐. 돈이 있든 없든 당당해지자. 돈은 벌면 된다. 돈은 벌수 있다.
- 돈 없으면 무슨 일 생길지 모른다. 돈 없으면 큰 일 난다. -> 재벌은 아무 일 안 생기냐? 재벌은 큰 일 안 나냐? 무슨 일 생기든 쫄지마라. 해결하면 된다.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