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거부감을 치유하는 EFT 도전 10일> 7일차 돈 트라우마 치유하기

by 최인원 posted Nov 20,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모든 트라우마는 부정적 신념을 남긴다. 여자에게 차이면 여자들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념이, 사업에 실패하면 나는 돈벌 능력이 없다는 신념이, 뜻밖의 사고를 당하면 나는 재수가 없다는 신념이 생긴다.

특히 돈과 관련된 돈 트라우마는 돈에 거부감을 갖게 한다. 예를 들어보자.

- 아빠 사업이 망해서 갑자기 허름한 집에 이사가서 너무 충격 먹고 부끄러웠다.

- 돈이 없어서 엄마가 수술받지 못해서 죽을 뻔 했다.

- 등록금이 부족해서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해서 너무 억울했다.

수용확언)

- 비록 나는 그때 집에 돈이 없어서 엄마가 수술받지 못해서 엄마가 죽을까봐 너무 무서웠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 비록 나는 그때 허름한 집에 살면서 꾀죄죄한 옷을 입으니 너무 기죽고 초라했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 비록 나는 그때 갑자기 집안이 망해서 허름한 반지하방으로 이사 가서 너무 충격받았지만 깊이 완전히 나를 받아들입니다.

통찰)

모든 트라우마는 부정적 신념을 남긴다. 당신의 돈 트라우마는 어떤 신념을 남겼나?

- 돈 없어서 엄마가 수술받지 못해서 죽을 뻔했다 -> 돈 없으면 죽는다

- 허름한 집에 살고 꾀죄죄한 옷 입어서 무시당하고 창피했다 -> 돈 없으면 무시당한다

- 집안이 망해서 허름한 반지하방으로 이사 감 -> 돈 없으면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 돈 없으면 큰 일 난다.

확언)

돈 트라우마로 생긴 부정적 신념을 확언으로 바꿔보자.

- 돈 없으면 죽는다 -> 돈 없어도 안 죽는다. 벌면 되고 , 벌 수 있다.

- 돈 없으면 무시당한다 -> 그럼 돈 있어서 존중받으면 돈이 존중받는 거냐. 그 사람이 존중받는 거냐. 돈 없어도 쫄지마!!! 사람 나고 돈 났지, 돈 나고 사람났냐. 돈이 있든 없든 당당해지자. 돈은 벌면 된다. 돈은 벌수 있다.

- 돈 없으면 무슨 일 생길지 모른다. 돈 없으면 큰 일 난다. -> 재벌은 아무 일 안 생기냐? 재벌은 큰 일 안 나냐? 무슨 일 생기든 쫄지마라. 해결하면 된다. 해결할 수 있다.


Articles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