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Emotional Freedom Techniques

EFT 심화

EFT를 더 깊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2022.11.04 13:17

확언 만들기 1

조회 수 41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확언이란 내가 도달하고 싶은 목표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나는 대통령이야", "나는 멋진 아빠야", "나는 돈을 잘 벌어", "나는 유능해" 등등의 확신과 긍정에 찬 나의 미래 모습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러한 확언을 잘 이용하면 우리는 사업, 직장, 학업, 건강 등에서 어느 누구 보다 큰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러한 확언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고 중요한지 어떻게 그 효과를 발휘하게 할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확언에 대한 개론적인 글입니다. 연재 순서상  뒤로 쳐져 있지만 확언에 관해서는 제일 먼저 보셔야 할 글입니다. 발췌번역하여 올립니다.

 

 

발췌 번역문)


확언은 개인의 능력 향상을 위해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로 쉽고 신뢰성 있고 완벽한 논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흠, 그런데 왜 다른 의료인들은 이것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가? 나의 이메일 주소에는 온갖 다양한 치료사들이 망라되어 있고 그들의 치료 기술도 엄청나서 최면, 약물, 뉴로피드백 등등 온갖 다양하고 화려한 것들이다. 나는 이들과 전화든 세미나든 여러 방법으로 수 없이 논의를 했지만 그 누구도 확언보다 강력한 도구를 제시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언은 "너는 너의 생각의 결과이다" 를 주제로 하는 다양한 서적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주제이다. 한마디로 확언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면 마음이 상황을 달리보게 조건화 시킨다. 확언은 마침내 일관된 사고로 자리잡고 결국 우리의 현실에 드러난다. 나의 일관된 사고는 나의 현실이 된다. 아주 단순한 것이다. 또한 아주 쉽다. 확언은 우리의 능력 개발 도구함에서 열심히 자고 있으며 우리는 이것을 깨워내야 한다. 

 

일부에게 확언은 쓸모없거나 또 다른 일부에게는 단지 밥맛 떨어지는 짓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은 들지만 불행히도 별로 효과는 없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해 보았지만 효과가 안 나서 그만둔다. 그러나 사실 확언은 작용한다, 그것도 엄청나게 효력을 발휘한다. 확언은 아마도 이세상 어떤 도구보다도 신뢰성 있고 실상 인간사에 반드시 현실로 확인되어 드러난다. 


이제 귀 기울여 보시라. 이게 중요한 말이다. 확언은 사람들이 모르는 확언의 과정에 관련된 부족한 부품이 있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이것은 실제로 확언의 내용과 관련있다. 종종 확언의 표현과 실제 내용은 다르다. 사실 종종 그 반대다. 우리의 확언은 우리의 인생의 모양을 확실히 결정짓는다. 우리가 우리 내면의 소리를 들어 본다면 당연히 그렇게 되는구나라고 느낄 것이다.

 

 

우리 내부의 목소리는 현재의 믿음과 태도에 관하여 쉼없이 확언을 한다. 우리의 일상 대화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확언들로 인해 우리는 현재 상태까지 왔고 현재의 한계 속에 우리를 가둬 두고 있다. 확언이 진실로 효과를 발휘하려면 우리는 현재 효과를 나타내는 말들이 진실로 우리가 원하는 것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바로 여기에 EFT를 활용해야 하는 불가피성과 도전성이 있는 것이다. 이 단락을 다시 읽어보라. 정말 중요하다. 


여기의 한 예를 보라. 자 여기 200 파운드의 여성이 130 파운드의 체중을 목표로 확언을 이용한다. 아마도 다음 문장과 같을 것이다. 

'나의 정상 체중은 130 파운드이며 이게 나의 현재 체중이야.' 


우리의 논리대로 하자면 이 여성은 계속 확언을 반복하여 일종의 정신적 조건을 형성할 것이다. 그 결과로 자신을 다르게 보고 당연히 식사량과 운동 습관을 조절할 것이며 영구적으로 새 체중을 달성할 것이다. 제대로만 하면 의지력은 필요없다. 단순히 그녀의 생활 습관이 130 파운드의 여성에 맞게 바뀔 것이니까. 

나는 이것이  된다는 것을 안다. 내 자신이 해 보았다. 20년 전 쯤에 다음과 같은 확언을 꾸준히 반복하여 나는 30 파운드를 줄였다. 


나의 정상 체중은 160 파운드이며 바로 지금 체중이다. 


6개월 만에 의지력이나 식이조절 없이 나는 160 파운드가 되었고 옷을 다 고쳤다. 현재 내 체중은 163 파운드이다. 나에게는 다시 190이 된다는 것은 상상도 안된다. 160 파운드의 체중을 내 것으로 보는 나의 관점이 바로 "현실이 되어버리는 일관된 생각"의 일부 예이다.

 

나는 또 연봉 만팔천을 사만 불이상으로 올리려고 확언을 사용했다. 이번에도 특별히 의지력이 수반되지는 않았다. 나는 근무 시간을 늘이지도 않았다. 나는 보험 영업 사원이었고 전에는 엄두도 못냈던 큰 고객들에게 전화를 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큰 액수의 보험에 들었다. 그냥 이렇게 단순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와 같은 경험이 없다. 왜? 그들이 표현하는 확언이 실제는 진실한 확언이 아니기때문이다. 알다시피 표현되는 확언에는 반대하는 경쟁자가 한 사람의 체계내에 숨어 있다. 이러한 경쟁적 확언이 표현되는 확언의 꼬리에 미묘하지만 강력하게 달라붙어 진정한 확언이 되어버린다. 

예를 들면 아까의 200 파운드 여성은 위와 같이 말하지만 다음과 같은 부정적 확언들이 꼬리표로 달라붙을 것이다. 

 

체중이 줄면 남들이 내가 계속 힘들게 체중을 유지하기를 기대할 거야.

체중이 줄면 새 옷 사는라 돈이 많이 들거야. 
체중이 줄면 남자 들이 괜시리 한 건 해보려고 찝적댈거야. 
체중이 줄면 남자들이 괜히 건드려 보지만 내가 별로 매력이 없다는 것만 자각할거야.

체중이 줄면 내가 좋아하는 음식들을 포기해야 할 거야.


이상과 같은 부정적 꼬리말은 무궁하다. 이것들은 단순히 몇개의 예일 뿐이다. 이것들은 분명히 표현되지는 않지만 현 상태를 개선하는데 현존하는 미묘한 장애물로 반영된다. 그럼 그냥 긍정적 확언으로 덧쒸우면 될 것인가. 가능하지만 이렇게 계속 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첫째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고, 둘째 확언과 현실에서 유래되는 부정적 꼬리말 과의 부조화를 견디기 힘들다. 사람들은 종종 거짓말하는 기분이 들어 그냥 포기한다. 이와 같이 확언의 과정은 보통 도움이 필요하다. 바로 EFT로 부정적 꼬리말들을 지워버리는 것이다. 


자 이제 우리는 확언의 강력한 한 단면을 보게 되는데 일단 확언이 자리잡으면 좀체로 바뀌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확언은 교체하기 전까지는 당신의 인격의 한요소로 영구히 자리 잡는다. 예를 들어 200 파운드 여성의 부정적 꼬리말이 그녀의 신념 체계에 자리를 차지하고 진지를 구축해 버렸다. 이것들은 너무나 완고해서 쉽게 단순한 새 확언으로 설득되지도 않는다.

 

마치 스파게티 면발 하나로 엠파이어 빌딩 무너뜨리려는 것과 같은 짓이 된다. 하지만 또 달리 보면 130 파운드의 확언이 강력하게 자리 잡으면 다시 체중이 늘게 되는 것이 오히려 힘들어 진다. 

우리 자신의 말을 들어 보면, 우리는 우리의 한계와 다른 형태의 얼굴로 나타나 흐르는 확언을 알 수 있다. 


나는 노래를 못해 
돈 버는 것은 영적이지 못해 
여자는 남자와 경쟁할 수 없어 
적당한 말을 절대 못 찾아 
등등등은 


우리를 현 상태로 있게 하는 확언들이다. 확언은 아주 아주 강력하다. 우리는 매 순간 이것들을 사용한다. 이것들은 우리의 신념과 태도를 나타내기때문에 우리의 인생을 결정한다. 당신은 이글을 읽는 순간에도 확언을 사용하고 있다. 당신은 지금 내가 말하는 것에 동의할까 말까 하면서 기존의 확언들을 들춰보고 있다. 당신 지금 이러고 있지 않은가, " 그렇긴한데 하지만....."이라고? 그렇다면 당신은 뭔가를 재확인하고 있는 것인데, 아마도 당신의 한계점일 것이다. 


이것이 내가 처음에 확언은 " 가장 믿을 만하고  사실상 확인할 수 있는  인간의 모든 활동에서 드러난다"라고 말한 이유다. 


확언이 제대로 설치만 되면 아주 강력히 작동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다만 기술이 좀 필요할 뿐이다. 

 

바로 여기에 EFT의 필요성이 있다. 이것은 꼬리말로 확언에 경쟁하는 모든 부정적 감정과 믿음에 대하여 가장 강력한 지우개와 같은 역할을 한다. EFT를 잘 사용하면 개인의 능력 발휘에 장애가 되는 모든 장벽이 제거 될 수 있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의 인식의 새로운 깨끗해진 벽에 새로운 일관된 생각을 써 넣을 수 있다.  지우고 새로 써라. 지우고 새로 써라. 일단 경쟁자가 사라지면 확언은 순항하게 된다. 확언은 흥분시키고 변화를 일으킨다. 이렇게 확언과 EFT가 결합되면 우리의 사고 체계를 완전히 새로 짜게 한다. 이 결합은 우리의 내부 장벽을 없애고 우리의 꿈이 심어질 수 있게 한다. 경제적으로 풍요해 질 수 있다. 우정이 만개할 수 있다. 개인의 평화가 커 갈 수 있다.

 

지금까지 EFT는 미래의 꿈을 심을 수단이 없이 다만 홀로 선, 과거를 위한 지우개 였을 뿐이다. 확언은 반면에 꿈을 심는 외로운 도구로써 경쟁하는 꼬리말에 대한 지우개가 없었다. 이제 이 두가지 도구를 합쳐서 우리 자신과 우리의 고객들이 "성공의 궁전"의 더 멋진 방으로 갈 수 있게 하자. 나는 꿈이 있는 사람을 사랑한다. 이들은 뭔가 생겨나게 한다. 그들은 모범으로 이끈다. 이러한 것들이 당신을 안달하게 하지 않는가?



 

해설)

 

확언은 100% 실현됩니다. 그 증거는 지금 나의 모습입니다. 그 동안 어떠한 생각을 꾸준히 반복해왔는지 보시고 지금 당신의 모습을 보세요. 부정적인 것도 있고 긍정적인 것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의 모습이 그 동안 반복해온 나의 생각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이죠.

 

돈이든 학문이든 인생이든 그 어떤 것이든요. 이것은 정말 끔찍한 저주이기도 하고 한편 자유의 티켓이기도 하죠. 나의 현재 생각을 바꾸면 미래의 나도 바뀌어 있을 테니까요. 이번에 다시 이 글을 쓰면서 제가 절실하게 느낀점입니다.

 

이상은 확언의 강력한 효과와 의미와 가치를 기술하고 EFT와 결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 글입니다. 다음 편 부터는 구체적으로 확언을 어떻게 하는지를 설명할 것입니다.